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오토바이 면허 나이 몇살 부터 취득가능할까? 총정리

오토바이 면허 나이

오토바이 면허 나이는 몇살일까요? 대분의 사람들이 오토바이 면허가 몇살때 취득이 가능한지 궁굼해 합니다. 저는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어렸을 때부터 바이크에 관심이 있었어서 해당 나이가 되어서 바로 취득을 하였습니다.

 

목차

  • 125cc 원동기 면허 취득나이
  • 125cc 이상 원동기 취득나이
  • 부모 동의가 필요한가?
  • 바이크 보험적용 여부
  • 125cc바이크추천

 

오토바이 면허 나이를 파헤처보자!

 

125cc 원동기 면허 취득나이

 

오토바이를 타기 위해서 가장 빠른 나이에 탈수 있는 배기량은 125cc 오토바이 입니다. 125cc 이하 원동기 면허는 만16세 이상 취득이 가능한데요.

 

 

간혹 어린 친구들이 배달 대행을 하면서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만16세가 된다면 성인이 되기 전에도 취득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125cc 이상 원동기 취득나이는?

 

그렇다면 배기량 125cc 이상 오토바이를 타기 위해서는 2종 소형 면허증이 필요한데요. 이 면허증은 만18세가 되어야 취득이 가능합니다.

 

 

2종 소형을 취득하기 위해서 학원을 다니는데요. 저도 처음에 "에이~ 내가 오토바이를 몇년을 탓는데 학원이야 ㅋㅋ" 라고 생각을 했지만... 학원을 다니고 깨닿게 되었습니다.

생각 이상으로 굴곡 코스가 어렵기 때문에 연습없이 기존 125cc 이하 스쿠터 또는 오토바이를 타신분들이라면 합격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부모 동의가 필요한가?

 

원칙적으로는 부모님의 허락없이 취득이 가능하지만 면허 취득을 위해 신분 확인을 위해 주민센터에서 청소년증을 발급받거나 주민등록번호와 재학 증명서가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부모님, 학교에 통보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혹 자동차 학원에서도 중고등학생일 경우에는 교장선생님 또는 부모에게 허락을 얻은뒤에 학원등록을 해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미리 허락을 받아 두는것이 좋겠습니다.

 

바이크 보험적용 여부

 

오토바이 면허 나이 에 따라서 보험료도 다르게 책정이 되는데요. 모든 이륜 바이크는 번호판 없이는 도로 운행이 불가능 합니다.

 

 

번호판 없이 도로를 주행하게 되면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으니 꼭 보험에 가입해서 번호판을 등록해야 합니다. 오토바이 보험이 없을 경우에는 번호판 발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보험료는 보험사마다 상이할 수 있기때문에 정확한 보험료는 해당 상담원과 상의를 하는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125cc 바이크 추천

 

마지막으로 125cc 이하 바이크 2가지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국민 스쿠터 혼다 PCX125는 도로 5분만 걸어다녀도 보이는 오토바이가 바로 이녀석입니다. 코로나 시대에 배달대행이 흥한 요즘 많은 배달 대행라이더들이 애용하고 있는 스쿠터입니다.

신차 기준 약 400만원대라는 고가의 바이크 이지만 성능과 높은 연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튜닝파츠들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스타일에 맞춰 드레스업도 가능하다는 점도 한몫한다고 생각을 해봅니다.

 

 

스쿠터 125cc 추천 PCX125 연비는??

안녕하세요 멍구에요 오늘은 스쿠터 125cc 추천 혼다 PCS125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하겠습니다. 국민 스쿠터로 불리는 PCX는 어떤 스쿠터일까요? 멍구의 취미공간!! 바이크를 알아보자!! # 멍구가

pmsmy1zzang.tistory.com

 

두번째는 야마하 NMAX 125 입니다. 이 모델도 혼다 PCX와 쌍벽을 이루는 스쿠터 인데요. 이 모델도 가격이 400만원대인 고가의 스쿠터 입니다.

 

125cc 스쿠터 추천 야마하 N-MAX

안녕하세요. 멍구입니다. 오늘은 오전내내 구름낀 하늘을 보이더니 결국은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 라고해야할까요. 잠깐 내리다 말았으니 소나기로하겠습니다. 한바탕 쏟아지더니 금세 그

pmsmy1zzang.tistory.com

이 모델의 장점은 125cc 스쿠터이지만 ABS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ABS는 오토바이에 필수 요소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ABS가 뭐야? 라고 물으실 수있어서 아래 링크남깁니다.

https://namu.wiki/w/ABS

 

이상으로 오토바이 면허 나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자신에게 맞는 나이 그리고 자신에가 맞는 바이크를 선택하셔서 안전한 라이딩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