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참외 효능 임산부 참외 섭취 해도 될까?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건강정보는 참외 효능과 임산부 참외 섭취해도 되는지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아래 내용 차근차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멍구공간 유용한정보 모음집

직접 알아보며 작성하였습니다 #

# 좋은정보가 공유되길 바랍니다 # 


참외 효능

참외는 다양한 효능이 있고 또 부작용도 있다고 하는데요. 참외 효능을 알아보면서 참외 씨는 먹어야하는건지 아니면 버려야하는 건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외 칼로리는 100g당 35kal로 낮은 편에 속하며 흡수가 빨라 포도당과 과당이 많아 더위에 지친 몸의 피로를 회복해주며 갈증해소를 해주는 과일입니다.



참외는 수분이 90%를 차지하고 있어서 포만감을 채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외 단백질과 지질,당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칼슘,인 등의 무기지리과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1. 항암효과




참외에는 심상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연 항산화제로 많이 알려진 베타카로틴 성분은 참외가 다른 과채류에 비해서 월등하게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2. 식중독 예방




여름에 유행하는 식중독은 더운 날씨때문에 음식이 상하기 쉽고 이런 음식을 섭취했을때 식중독이 올 수 있는데요.



참외는 이를 해독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해독하는 과정에서 우리몸에 좋지 않은 세균을 살균해 주는 효과가 있어 식중독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간 기능 개선




참외는 독소를 해독해주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간에 부담을 덜어주고 간기능을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간 기능이 좋아지게 되면 피로회복에도 좋고 황달 증상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피부미용




참외에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자외선으로 인한 세포 손상,기미,주근깨,미백효과와 피부 노화 예방에도 유용하다고 합니다.



5. 임산부 특효


임산부 참외를 먹어도 되는지 많이들 궁굼해 하시는데요. 임산부에게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가 엽산인데요.




참외에는 엽산 함유량이 높아 임산부에게는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엽산은 태아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원활한 성장을 위한 영양소이며 태아의 신경계 손상을 예방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참외 효능 5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번외로 참외씨를 먹으면 설사 유발 또는 배탈유발을 한다는 이야기는 왜나오는 걸까요?



이런이유는 상한 참외를 먹었을때 이야기 라고 합니다. 재배과정에서 뿌리에 흡수된 수분이 줄기에서 처리가 안되고 물이 차게 되면 씨 부분이 상하기 쉽다고 합니다.




이런 참외를 먹게 되면 배탈과 설사를 유발시킨다고 합니다. 그리고 참외는 찬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차거나 소화가 잘안되는 사람이 먹으면 배탈이나 설사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외 부작용


참외 효능이 많은 과일이지만 부작용도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차가운 성질을 가진 참외를 많이 먹으면 기운이 없고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소양인에게 좋은 과일,소음인에게는 잘 맞지 않는 과일로 알려져있습니다. 참외 꼭지는 한약재로도 쓰일정도로 몸의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는데요.




때문에 허약한사람은 피하는것이 좋고 노약자나 임산부역시 피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외꼭지는 꼭 전문의와 상의후 섭취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상으로 참외 효능과 임산부 참외 섭취해도 되는지에 대한 주제로 포스팅을 써보았는데요. 아무리 좋은 식품이여도 적당히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