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HDL(고밀도) 콜레스트롤 수치 , LDL(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방법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 발병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데요. 심장과 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의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고, 치룔 받게 되더라도 후유증이 남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오늘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와 LDL 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해서 알아보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콜레스트롤이란?
  •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 콜레스트롤 관리법

적혈구 이동

1.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의 정의는 전신에 존재하는 모든 세포의 막을 형성하는 지질의 한 종류로 생명에 필수적인 물질인데요. 체내의 막 표면에 있고, 막을 보호하며, 혈관벽이 찢어지는 것을 예방하며 적혈구의 수명을 오래 보전시킨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부족하면 적혈구의 수명이 짧아 빈혈이 생기기 쉬워지며, 출혈성 질환에 위험이 증가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혈관

하지만,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에는 동맥벽에 침전물이 형성되며 동맥경화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콜레스테롤을 유지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2. 콜레스테롤 정상 수치

  • 총 콜레스테롤 0~240 mg/dL
  • HDL 콜레스테롤 남성 35~55 mg/dL, 여성 45~65 mg/dL
  • LDL 콜레스테롤 0~130 mg/dL

콜레스테롤 정상 수치는 200 미만일 때 정상수치로 보고 있습니다. 총 콜레스트롤 수치가 200~239 사이면 경계, 240 이상 일 때는 위험 수준으로 분류가 됩니다.

 

그리고 LDL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130 미만일 때가 정상 수치로 보고, 130~159 사이 경계 수준, 160 이상일 때 위험 수준으로 분류가 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표

HDL(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는 60 이상일 때 정상수치, 40~59 사이에서 경계 수준 , 40 이하일 때 위험 수준으로 분류가 됩니다.

3.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콜레스트롤 낮추는 음식 대표로 견과류, 참기름, 등 푸른 생선, 콩류 등이 있습니다.

 

a. 다시마 미역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중에 다시마에는 알긴산이 장에서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돕습니다. 이에 혈중 수치가 감소가 되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액의 응고를 막아주면서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b. 아보카도

아보카도

 

아보카도도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 꼽히는데요. 불포화 지방, 식이섬유가 높아 해당 수치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며, 심장 및 혈관 기능을 향상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c. 오메가 3

오메가3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중 등 푸른 생선속의 풍부한 오메가 3이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오메가3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중성지방 수치가 낮아져 콜레스테롤 혈증을 막을 수 있다는 평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콜레스테롤 관리법

콜레스테롤 관리법은 생각보다 간단하지만, 실천하기는 어려운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입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평소 포화지방산과 트랜스지방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앞서 말씀드린 음식 식단을 구성하여 섭취한다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 운동 및 체중조절을 통해서 정상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할 수 있는데요. 간단한 맨몸 운동과 스트레칭, 걷기, 빠르게 걷기, 계단운동이 적절합니다.

운동하는 남자

또한, 금연/금주를 한다면 더욱더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는데 좋은데요. 지나친 음주와 흡연은 동맥경화에 위험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인기 포스팅

 

 

케겔운동 효과,원리 방법 총정리 남성/여성 모두 필요한 운동습관

케겔운동은 골반 저근을 조이는 운동법으로 배뇨 기관과 성 기능까지 강화를 도와주는 운동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케겔운동 효과와 원리에 대해서 제대로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데

pmsmy1zzang.tistory.com

 

갱년기 어지럼증 증상 및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할까?

흔히 여성의 인생 3막을 여는 시기라는 말이 있는데요. 100세 시대 긴 시간의 제3막을 어떻게 건강하게 보낼 수 있을까요? 오늘은 갱년기 어지럼증 증상과 갱년기는 어떤 치료를 받는지 알아보는

pmsmy1zzang.tistory.com

 

탈모 정수리 초기 증상 및 자가진단 방법

우리나라에 탈모치료를 위해 약 30만 명 정도의 환자가 병원을 찾는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탈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더욱 많을 텐데요. 오늘은 탈모 정수리 초기 증상 및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pmsmy1zzang.tistory.com

이상으로 HDL(고밀도) 콜레스테롤 , LDL(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와 음식,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위 방법을 통해서 정상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정보성 포스팅으로 정확한 진단과 판단은 전문의를 통해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