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폐경 전조증상 우울증,자가진단 총정리 : 건강정보

난소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이 감소가 되면서 생리를 하지 않게 되는 것을 폐경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폐경의 전조증상과 초기 증상 등 폐경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폐경 개요
  • 폐경 종류
  • 폐경 전조증상
  • 폐경 자가진단
  • 폐경기 관리방법

배아픈여자

1. 폐경 개요

먼저 말씀드린것처럼 폐경은 호르몬이 감소가 되면 생리를 하지 않는 것인데요. 주기적으로 지속되던 월경이 완전히 끝이 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폐경은 정상적인 노화 현상이지만, 호르몬 변화로 인해 불안감,우울감, 짜증, 신경과민 등 감정 기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2. 폐경 종류

  • 정상폐경
  • 조기폐경

폐경은 정상 폐경과 주기 폐경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상 폐경은 48세~52세에 일어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대한민국 여성 평균 폐경 나이는 49세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기폐경은 40세 이전에 난소 기능이 상실되면서 발생되는 폐경을 조기 폐경이라고 하는데요. 조기 폐경이 오는 원인으로는 에스트로겐이 장기간 부족하게 되면서 정상 폐경의 여성에 비해 빠르게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폐경이 조기에 발생하게 되면 심혈관 질환과 골다공증도 조기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진단을 받아 적절한 호르몬 요법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3. 폐경 전조증상

a. 생리량

생리대

폐경기가 되면 갑자기 생리가 멈추는 것이 아닌 생리의 양이 점점 줄어드는데요. 양은 줄어들지만 주기가 점점 길어진다고 합니다. 그렇게 1년 이상 생리를 하지 않게 된다면 폐경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b. 우울증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폐경이 오는 원인은 난소의 호르몬 감소 때문에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는데요.

 

이러한 호르몬 감소로 불안감, 우울감, 신경과민, 감정 기복 등이 심해지면 우울증까지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집에만 있는 것보다는 야외 활동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생리용품

 

c. 수면 장애

 

폐경 전조증상 중 하나는 불면증이 나타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피곤하지만 잠이 들지 않고 아침에 일어나기가 어려운 수면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d. 관절 이상

 

관절염 환자는 여성이 남성보다 2배는 많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 중 하나가 여성의 폐경이 오면서 관절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것도 호르몬의 이상이 생기면서 평소보다 통증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e. 홍조증상

 

폐경의 시기가 되면 대부분의 여성이 안면 홍조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 또한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줄면서 나타나는 중상이라고 합니다.

 

안면홍조 증상이 나타나면서 몸에 기분 나쁜 열감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4. 폐경 자가진단

생리 자가진단표

위 사진을 통해서 자신에게 상태정도를 체크해서 점수를 합해보세요.

 

자가진단 결과

 

-10점 미만 : 양호

-10~14점 : 보통

-15~19점 : 경증, 전문가의 상담이 권유

-20~24점 : 중증, 전문가의 상담이 꼭 필요함

-25점 이상 : 심각한 상태 지금 당장 병원 방문

 

 

5. 폐경기 관리방법

폐경 후에는 여성 호르몬 감소에 따라 앞서 말씀드린 증상 외에도 다양하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골다공증과 심혈관질환은 대표적이기 때문에 폐경기 증상 및 진행을 줄이기 위해서 자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여자 하체

평소 뼈에 좋은 칼슘과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나 치즈 등 유제품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되니 잘 챙겨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건강한 음식

그리고 음주와 흡연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의 규칙적인 식습관과 과일이나 채소, 곡류를 섭취해주시는게 좋으며 체중 유지를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인기글

 

호관원 프리미엄 가격 , 효과 1달 구입비용은 얼마일까?

나이가 들면서 무릎 , 어깨 , 목 , 발목 , 허리 등등 안 아픈 곳이 없는데요. 세월이 흐르면서 점점 관절 기능도 저하가 되고 뼈 건강이 약해지는 것이 어떻게 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인 거 같습니다

pmsmy1zzang.tistory.com

 

탈모 정수리 초기 증상 및 자가진단 방법

우리나라에 탈모치료를 위해 약 30만 명 정도의 환자가 병원을 찾는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탈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더욱 많을 텐데요. 오늘은 탈모 정수리 초기 증상 및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pmsmy1zzang.tistory.com

 

갱년기 어지럼증 증상 및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할까?

흔히 여성의 인생 3막을 여는 시기라는 말이 있는데요. 100세 시대 긴 시간의 제3막을 어떻게 건강하게 보낼 수 있을까요? 오늘은 갱년기 어지럼증 증상과 갱년기는 어떤 치료를 받는지 알아보는

pmsmy1zzang.tistory.com

이상으로 폐경 전조증상과 우울증, 자가진단 등을 살펴보았는데요. 위 정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