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탈모 정수리 초기 증상 및 자가진단 방법

우리나라에 탈모치료를 위해 약 30만 명 정도의  환자가 병원을 찾는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탈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더욱 많을 텐데요. 오늘은 탈모 정수리 초기 증상 및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 빠지는 여성

탈모는 70%정도가 남성 30% 정도가 여성이라고 합니다. 남성의 비율이 조금 높긴 하지만, 탈모는 성별과는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모로 스트레스를 받는 20대 환자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탈모는 왜 생기는 걸까요?

 

정수리 탈모 원인

1. 유전적 원인

 

정수리 탈모는 유전적 요인이 크다고 하는데요. 통계적으로 가족 중 탈모가 있는 사람이 있다면 자식들도 탈모가 생길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2. 여성 호르몬 감소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이 급격하게 감소를 하게 되면 탈모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출산 또는 갱년기 여성들에게 탈모 증상이 많이 생기는데요. 때문에 영양소 섭취로 여성호르몬을 채워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생활습관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정수리 탈모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나쁜 식습관과 수면부족 외에도 탈색 및 염색 파마 등 두피에 자극을 주는 미용이 탈모에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4. 스트레스

 

마지막으로 정수리 탈모 원인으로 스트레스입니다. 탈모 원인 중 가장 많은 원인이 스트레스가 아닐까 생각해보는데요.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로 신진대사가 낮아지고, 모발에 산소공급 및 영양공급이 줄어들어 탈모에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머리없는 남자

정수리 탈모 초기 증상

1. 체모 증가

 

체모 증가가 정수리 털모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는데요. 이는 호르몬 변화 때문에 머리카락이 줄어들고 체모가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머리카락 두께 감소

 

초기 정수리 탈모가 시작되면 머리카락 두께가 줄어드게 되는데요. 평소보다 머리카락 두께가 줄어듦을 느끼셨다면 정수리 탈모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평소 머리가 얇아 비교가 어렵다면 비교적 탈모가 진행되지 않는 뒷머리 두께와 정수리 머리 두께를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머리카락 탈락 증가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이 평소보다 많이 빠진다면 이 또한 탈모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루에 100개 이상의 머리가 빠진다면 탈모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4. 두피 피지 증가

 

정수리 탈모 초기증상 마지막으로 두피에 피지 증가인데요. 평소보다 비듬이 많이 진다면 두피에 피지가 많이 쌓여서 인데요. 이러한 두피 건강에도 이상이 생기면 탈모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정수리 탈모 자가진단

1. 머리카락을 10~15가닥 정도 잡는다.

2. 적당한 힘으로 잡아당겨본다.

3. 몇 가닥의 머리가 빠지는지 확인한다.

 

정수리 탈모 자가진단은 모발 견인 테스트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 방법으로 머리카락이 3~5가닥 정도 빠진다면 탈모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탈모 예방 방법은?

정말 아쉽게도 의학이 많이 발전했음에도 탈모 완치는 없습니다. 하지만 빠진 머리는 되살릴 수 없지만 어느 정도 예방은 가능한데요.

머리감는 남자

1. 저자극 샴푸

 

두피에 무리가 가는 샴푸보다는 저작극 샴푸 사용 및 두피 마사지를 통해서 머리에 혈액순환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습관 개선

 

탈모 예방 방법으로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고기, 두부, 달걀, 콩, 생선 등 두피에 좋은 음식을 찾아서 섭취하는 것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탈모 정수리 초기 증상 및 자가진단 방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