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자전거 스탠드 종류 거치대 선택하는 방법

자전거를 구입을 하게 되면 다양한 물품들을 추가로 구매하는 상황이 오는데요. 자전거 헬멧 , 고글 , 의류 , 장갑은 기본으로 시작해서 자가 수리나 교체를 위한 공구 그리고 다양한 액세서리들 등등 많은 추가 용품들을 구매하게 됩니다.

녹색자전거

어떤 취미든 하나에 깊게 빠지면 메인 물품 외에도 다양한게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자전거 스탠드 종류와 자전거 거치대 선택하는 방법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자전거 스탠드 종류
  2. 일자형 거치대
  3. L-Type 거치대
  4. 허브 꽃이형 거치대
  5. 기둥 / 벽걸이 거치대
  6. 크랭크 암 거치대

집앞에 자전거

1. 자전거 스탠드 종류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자전거에는 당연히 자전거를 새울 수 있는 스탠드가 달려있습니다. 하지만 로드 바이크나 산악자전거에는 별도의 스탠드가 달려있지 않은데요. 몇 가지 이유가 있지만 로드 및 산악자전거는 멈추는 일이 없이 계속 달리게 되고, 전복 사고 시 2차 사고방지를 위함이라고 하는데요.

 

 

자전거 스탠드 종류에는 일자형 거치대 / L-Type 거치대 / 허브 꽃이형 거치대 / 기둥 및 벽걸이 거치대 / 크랭크 암 거치대로 다양한 거치대가 있습니다. 사용자의 주거형태 및 사용 목적에 따라서 거치대 종류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각 거치대의 장단점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자전거타는 남자

 

2. 일자형 거치대

자전거 스탠드

먼저 일자형 거치대의 장점으로 간편한 거치와 공회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반면, 스테이에 하중이 집중이 되고 거치시 약간의 불안감을 준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한 정비를 할 때는 하나쯤 있으면 좋은 타입의 거치대입니다.

 

3. L-Type 거치대

엘자형스탠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거치대인데요. 엘타입 거치대는 가장 간편하게 사용을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고, 가격 또한 매우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부피가 작은 편은 아니며, 거치 시 스포크가 닿으면서 도색이 까지는 현상이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4. 허브 꽂이형 거치대

허브형 스탠드

허브 꽃이형 거치대도 많이 사용하는 자전거 거치대 종류 중 하나인데요. 이 거치대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을 할 수 있고 공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이들 사용을 합니다. 다만 사용 시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편리하지 않다 라는 게 단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5. 기둥 / 벽걸이 거치대

벽걸이스탠드

기둥 및 벽걸이 거치대는 좁은 집에서 자전가가 두대 이상을 걸어야 할 때 사용을 많이 하는데요. 한대 면적으로 두대를 거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벽걸이 거치대 같은 경우는 디자인이 이쁜 제품들이 많이 있어 인테리어 효과도 볼 수 있는데요. 다만 가격이 조금 비싼 편이며 기둥 및 벽걸이 거치대를 이용시 벽을 뚫거나 천장에 자국이 남을 수 있다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벽걸이스탠드2

6. 크랭크 암 거치대

자전거 다리

자전거 거치대 종류 마지막으로 크랭크 암 거치대인데요. 크랭크 암을 아래(6시 방향)으로 둔 상태에서 거치대를 끼워 지지대를 펼쳐서 고정하는 방식의 거치대입니다. 설치가 쉽고 휴대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지면(땅)의 상태에 따라서 안정적으로 세워지지는 않다는 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딩 시에 하나쯤은 휴대하면 좋을 거치대라고 생각합니다.

자전거 타는 여자

이 외에도 다양한 자전거 거치대 종류가 있는데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자전거 거치대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시어 제품마다 특징 및 장점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거치대를 선택하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자전거 라이프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