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방법 및 준비물 안내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필기시험과 실기 시험에 통과를 해야 면허증이 발급이 됩니다.

 

오늘은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방법 안내와 필기시험을 치를때 필요한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운전면허시험 기본정보
  •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방법
  • 운전면허 필기시험 준비물
  • 기타 참고사항

운전하는 여자

1. 운전면허시험 기본정보

먼저, 운전면허증은 제1종 면허와 2종면허가 대표적입니다. 운전면허를 따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1종 면허를 취득할 것인지, 2종 면허를 취득할 것이지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1종면허와 2종 면허의 공통점

 

운전면허 취득절차 / 학과시험 시험 자격 / 기능시험 합격기준 / 연습면허, 도로주행시험

 

1종 면허와 2종 면허의 차이점

 

운전 가능차량 / 신체검사 시력기준 / 학과시험 합격기준

면허증 별 운전가능 차량표

위와 같이 1종 면허와 2종 면허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운전면허증의 종류에 따라서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이 달라지는데요. 위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운전면허 취득절차

고민하는여자

교통안전교육(1시간, 취소자의경우 6시간) > 신체검사 > 학과시험 > 기능시험 > 연습면허 발급 > 도로주행시험까지 합격해야 합니다.

면허시험 규정

운전면허는 만 18세 이상이여야 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면허 취득 절차 합격 상세 내용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시험규정시험규정2시험규정3

2.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방법

홈페이지 접수방법홈페이지 접수방법2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방법은 온라인,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으로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는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접수 절차설명접수 설명 절차 두번째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운전면허시험] > 운전면허 시험 접수를 클릭하시고 각 항목에 맞게 입력 하주시면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접수 순서사진

입력을 하시다보면 시험장 및 희망 날짜 등을 입력하셨을 텐데요. 만약에 갑작스러운 스케줄 때문에 시험날에 응시를 못하게 되었을 때는 학과시험 방문시간 변경/취소 카테고리에서 수정할 수 있으니 필요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험일자 변경방법

홈페이지를 통해서 시험응시 날짜 변경 /  취소가 어려우실 때는 고객센터 (1577-1120)로 문의를 하셔서 일정 변경이 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방법도 있는데요. 신체검사는 예약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시험장에 바로 방문을 하시면 되는데요.

 

시험장에서 신체검사를 미리 하고 학과 시험도 예약하시면 됩니다. 당일 상황에 따라서 접수 후 바로 시험을 치르는것도 가능합니다. 교통안전 교육을 이수한 상태에서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시험장을 찾아가시기만 하면 됩니다.

합격하는 사진

3. 운전면허 필기시험 준비물

  •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사진 3매(규격 3.5x4.5)
  • 응시원서
  • 신분증

4.기타 참고사항

운전면허 필기시험시간은 40분입니다. 그리고 시험 시작 기준 15분 전에는 방문하셔야 합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공부방법으로는 필기시험 서적을 구매해서 기본정보를 읽어보시고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시면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을 겁니다.

 

함께하면 좋은 포스팅

 

착한운전 마일리지 알고 챙겨보자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께서는 착한운전 마일리지라는 것에 대해서 들어보신 일이 있으신가요? 2013년 8월 1일부터 전국의 경찰서에서 시행중인 제도로, 운전면허를 보유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pmsmy1zzang.tistory.com

 

운전면허증 조회 인터넷으로 간편 조회 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운전면허증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조회가 가능하니 따라해 보세요. 멍구공간 유용한정보 모음집 # 직접 알

pmsmy1zzang.tistory.com

 

국제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및 유효기간 확인 방법안내

안녕하세요 금일의 포스팅 주제는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방법과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 확인 및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내용 차근차근 읽어보시고 확인

pmsmy1zzang.tistory.com

 

운전면허증 진위여부 확인 인터넷 조회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진위여부 확인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내용 읽어보시고 운전면허증 진위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멍구공간 유용한정

pmsmy1zzang.tistory.com

이상으로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방법 및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운전면허를 준비하시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