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정보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자격증 취업/연봉/하는일/시험 모든정보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는 2000만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에 반려동물 산업이 계속해서 성장을 하면서 반려동물 관련 자격증이 생기고 반려동물 관련 일자리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강아지사진

반려동물 장례지도사는 어떤 직업이고 이러한 지도사가 왜 필요한지 자격증 정보와 연봉 그리고 하는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반려동물 장례지도사는 어떤직업인가?
  • 반려동물자격증이 뜨는 이유?
  • 어디로 취업을 하게 되나?
  •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연봉은?
  •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교육과정

반려동물 장례지도사는 어떤직업?

개가웃는사진

반려동물 장례코디네이터라고도 불리는데 이 직업은 죽은 반려동물을 위해 수의를 장만하고 장례식을 진행하며, 화장 또는 건조장, 납골당 안치등 사람의 장례식과 비슷한 절차로 엄숙한 절차로 진행을 하는 서비스입니다.

 

 

등록대상동물의 등록 및 말소 사체 처리, 동물장묘업의 요건, 장묘업 등록,승계,등등 반려동물장례관련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반려동물 장묘업에 관련하여 전문가로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입니다.

 

반려동물 자격증이 뜨는 이유?

안타까운 부분이지만 반려동물들은 평균 수명이 그리 길지가 않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키우는 강아지의 평균 수명은 12~15세로 길지 않은 수명을 가지고 있는데요. 놀랍게도 죽은 반려동물을 사체를 땅에 묻는 것은 법적으로 금지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개가뛰는사진

이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죽은 반려동물의 사체를 땅에 묻는다면 과태료 나 범칙금이 발생한다고 하니 이점은 꼭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려동물 장례시설이 많이 보급되지 않았을 당시에는 생활폐기물로 분류가 되어 종량제 봉투에 묶어 버리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개모형

정말 안타까운 현실이 였는데요. 이 때문에 반려동물산업이 발전해 나가면서 키우던 반려동물들이 쓰레기봉투에 버리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반려동물 장례지도사의 수요가 늘어고, 이러한 직업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어디로 취업을 하게 되나?

공부하는사진

 

 

반려동물 장례지도사는 앞서 설명드린것처럼 등록대상 동물의 등록 및 말소, 반려동물 사체처리, 반려동물 장례관련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을 하기 때문에, 동물전용 장례식장 , 동물 화장장 , 납골시설, 동물장묘업체 등으로 취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책들고있는사람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연봉은?

관위에 꽃

반려동물 코디네이터의 연봉은 본인의 능력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알려진 연봉 정보는 2500~5000만원 정도로 알려져 있고 평균 연봉정보를 보시는 것 처럼 자신의 역량과 경력에 따라서 연봉이 달라 질 수 있고, 이러한 직업을 자신의 사업으로 발전해 나간다면 충분히 비전이 있는 직업,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장례 지도사 교육과정

마지막으로 반려동물 코디네이터의 교육 과정은 반려동물학개론 , 동물복지 및 법규 , 반려동물해부생리학 , 장례행정 및 장례관련법을 교육을 받게됩니다.

묘지그림

이 자격증은 1차 필기 시험과 2차 실기 시험으로 나누어 지는데 1차 필기시험은 반려동물장례학개론 / 반려동물 장례행정 / 공중보건학 및 위생관라 3과목 각 최소 40점 이상 평균 60점이 합격 기준입니다.

 

2차 실기 시험은 펫로스상담 / 장례절차실습을 통해 평가가 되는데요. 이에 모든 시험을 합격 하게 되면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사진

끝으로 장례업이라는게 조심스럽고 쉽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필요한 직업이고 법적으로 반려동물을 땅에 묻어버릴 수 없고,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라면 쉽게 자신이 키우는 반려동물을 쓰레기 봉투에 담아 버리는 일은 없을것이기 때문에 직업적으로 생각을 하고 계신다면 나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