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상어가족원곡 원곡이 따로있다고?? 확인해봅시다

안녕하세요. 멍구입니다! 오늘은 상어가족원곡이 어떤것이며, 무엇이 문제가 되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멍구의 취미공간!! 유용한정보를 알아보자!!

# 멍구가 직접 작성하고 알아보며 작성하였습니다 #

# 미흡한 지식이지만 많은 정보가 공유되길 바랍니다 #

 

상어가족의 배신??

최근 몇년사이 대중적으로 폭발적 인기를 끌었던 상어가족을 알고 계신가요? 귀여운 노랫말 가사와 중독성있게 반복되는 멜로디를 모두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상어가족이 원곡이 있는것으로 드러나 많은 사람에게 충격을 주었는데요.

 

 

지난 해인 2018년도 6월에 미국 작곡가가 핑크퐁 상어가족의 제작사인 스마트스터디를  저작권 침해로 고소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미국의 동요작곡가 조니 온니(Johnny Only, 예명)씨는 편곡에 대한 저작권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이와같은 행동을 했다고 하는데요.

 

 

 

 

기사에 나와있는 내용을 보자면, 법조계에 따르면 조니 온니는 국내 법률대리인을 선임하고  지난 4일 서울중앙지법에 스마트스터디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금지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으며,  손해배상액은 1억원이라는 내용입니다.

 

 

이에 대해 스마트 스터디는 핑크퐁 상어가족원곡은 북미권 구전동요(chant)인  '베이비 샤크(Baby Shark)'이며, 베이비 샤크는 작자미상 혹은, 저작권 기간이 만료된 저작물(public domain)이라는위와 같은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한, 핑크퐁 상어가족은 스마트스터디가 원곡인 베이비 샤크 구전동요를  편곡, 번안, 개사 등 리메이크하여 새로운 창작성을 부가한 2차적 저작물로써, 그 저작권은 스마트스터디에게 있다고 밝혔다고합니다.

 

 

오늘은 상어가족원곡이 어떤것이며,  무엇이 문제가 되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혹시나 상어가족원곡이 궁금하신 분들은 인터넷에 검색하셔서 한번쯤 들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