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크정보

오토바이 면허 나이 및 취득절차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멍구입니다! 오늘은 원동기면허시험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멍구의 취미공간!! 바이크를 알아보자!!

# 멍구가 직접 작성하고 알아보며 작성하였습니다 #

# 미흡한 지식이지만 많은 정보가 공유되길 바랍니다 # 

 

 

 

 

원동기장치자전거

 

원동기면허는 원동기장치자전거가 정확한 명칭인데요. 자동차관리법 제3조의 규정에 의한 이륜자동차 배기량 125cc 이하의 이륜 자동차 또는 배기량50cc 미만의 원동기 단 차를 말하는 것입니다.

 

 

2종소형면허

 

2종소형면허는 이륜자동차 도로교통공단에서 시행하는 일정한 학과 시험과 기능시험에 합굑하고 발급받는 면허입니다. 125cc초과 이륜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고 별도의 원동기장치자전거면허가 없어도 원동기 장치 자전거를 운전할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 면허 취득절차 및 나이

 

먼저 오토바이 면허 시험자격 나이를 보겠습니다. 사진을 보시는 것과 같이 2종 소형면허는 만 18세 이상인자가 해당이 됩니다. 그리고 원동기장치 자전거면허는 만 16세 이상인 자가 해당이 되겠습니다.

 

 

취득절차중 가장먼저 해야할것은 안전교육인데요. 1시간 가량 안전교육 이수후에 시험장에서 신체검사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신체검사는 기타면허로 들어가기 때문에 수수료 6,000원이 발생합니다. 이점 참고하시구요.

 

 

안전교육과 신체검사를 완료하였으면 이제 필기 시험(학과시험)을 치르셔야 합니다. 시험사간은40분(원동기 30분) 총 40문제가 출제가 되고, 합격점수는 60점 이상입니다. 2종소형은 객관식이며 원동기 면허는 객관식 O,X형입니다.

 

 

합격여부는 시험종료시에 컴퓨터 모니터에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합격 또는 불합격 여부가 표시되며, 합격이나 불합격 도장이 찍힌 응시원서를 받고 본인이 보관하게 됩니다.

 

 

필기 시험에 합격을 하셨다면 이제 기능시험이 남았는데요. 기능시험은 굴절코스,곡선코스,좁은길코스,연속진로 전환코스로 합격점수 90점 이상입니다.

 

 

2종소형 기능시험 수수료는 7,500원 그리고 원동기 장치자전거면허는 6,000원 입니다. 그리고 감점요인은 사진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능시험 영상

 

 

이상으로 오토바이 면허 나이 및 취득절차를 알아보았는데요. 오토바이 기능시험에서는 굴절코스만 잘 통과하시면 나머지는 정말 쉽습니다. 굴절이 정말 어렵긴한데요.

 

연습 열심히 하셔서 오토바이 면허증을 취득하셔서 안전한 라이딩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