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크정보

중고 오토바이 구입요령 및 구매팁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멍구입니다. 오늘은 중고 오토바이를 구입할때 어떤걸 봐야하는지 뭐가 필요한지 은근히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중고 오토바이 구매팁과 잘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 오토바이 구입 요령/

 

 

 

1. 중고 오토바이 구매 어디서하는거야??

 

먼저 중고 오토바이는 어디서 구매하면될까요?

 

첫번째, 중고 오토바이 판매사이트를 이용한다.

 

제가 중고 오토바이를 보는 사이트는 파쏘라는 인터넷 사이트입니다.

 

파쏘오토바이 링크 - http://bike.passo.co.kr/bike/

 

이곳에서 많이 보곤합니다.

 

두번째, 중고나라 카페를 이용한다.

 

중고나라에서도 많은 매물이 올라오는 모습을 볼수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중고나라에 올라오는 매물은 별로 땡기지가 않더라구요..

 

세번째, 오토바이 관련 카페를 이용한다.

 

대표적으로 바..(바이크튜닝매니아) 위 카페가 가장 많은 오토바이정보와 커뮤니티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곳입니다. 이곳에서도 많은 매물이 올라오니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2. 중고 오토바이 점검 및 상태를 무엇을 봐야할까?

 

이게 가장 중요한 요점이 되겠습니다. 중고 오토바이를 살때는 이걸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점검을 해야되는거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일반 오토바이 판매점에서 파는 중고 오토바이는 기본적으로 정비사가 관리를 해두면서 판매하기때문에 믿고 살수있는데요(다 그렇것은아닙니다...참고만)

 

..

 

직접 개인매물로 올라온 오토바이를 살때는 판매자와 같이 가까운 센터에 가서 공임비가 들더라도 엔지니어와 함께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중고오토바이 필수점검 항목!!

 

첫번째, 오토바이의 전체 카울 상태를 확인합니다.

 

가능하시면 날씨가 좋은날이나 밝은곳에서 봐야흠집이나 도색칠한것을 볼수가있습니다.

 

두번째, 외관에 누유를 확인해준다!

 

외관에 누유가 있는지 없는지와 브레이크 페드 마모상태, 타이어 마모 상태를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페드나 그리고 타이어 마모상태를 확인하셔야 구입이후에 추가 비용이 발생 하는 일은 없을것입니다. 마모가 심하면 가격흥정을 할수도 있습니다.

 

세번째, 구동부의 소모품 교환시기를 물어보기

 

판매자에게 구동부의 소모품 교환시기를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구동부의 소모품 값이 나가는 편이기 때문에 꼭 물어보시고, 모른다(아몰랑) 할경우에는 가까운 센터에서 확인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점화플러그 상태나 음...정확한 명칭이 기억이 나질않습니다만... 베어링같은것이있는데....이름이 ㅠㅠ... 어쨋든! 그것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바랍니다.. 죄송합니다... 구동부쪽의 소모품도 비싸기때문에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네번째, 시동을 걸어본다! 입니다.

 

엔진상태를 확인할수있게 시동을 걸어준뒤 엔진의 잡음 및 진동을 들으셔야합니다. 엔진이 돌아가는 소리가 불규칙하다면 그것은 문제가 있는 엔진이기 때문에 꼭 확인을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가볍게 악셀을 당겨보기도하고 풀기도하면서 악셀 상태를 보셔야합니다. 그리고 시동을 켰을때 확인할수있는 라이트 상태 및 방향지시등을 확인 하도록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섯번째, 시운전을 해본다!!

 

개인거래시 서로 불편할 수도있는 점이지만 시운전만큼 중요한게 없습니다. 판매자를 태워서라도 짧게라도 시운전을 운행한뒤에 결정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3. 중고오토바이를 살때 필요한 서류가 뭐지??

 

중고이륜차를 구입할때에는 사용신고를 필수로 해야되기 때문에 판매자에게 꼭 받아야할 서류들이 있습니다.

 

첫번째, 사용폐지 증명서 1

 

두번째, 인감 증명서 1

 

세번째, 자동차 매매 계약서 1

 

그리고 영수증도 있으면 좋습니다. 주의할점으로는 차대번호 엔진번호 각인번호와 서류상의 번호가 틀림이 없어야합니다. 수정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중고 오토바이 구입요령 및 구매팁을 알아보았는데요. 위 방법으로 구매를 진행하게 되면 적어도 호갱은 면할수 있으실껍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팁은 개인 매물 거래라도 오토바이 센터로 가셔서 같이 확인하면서 구입하는게 가장 좋은방법입니다. 중고 오토바이 구입정보에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