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골이 무호흡증 고치는 법 및 원인 체중 감소로 줄일 수 있을까?

코골이는 잠을 자는 동안 내 의지와는 상관이 거칠고 시끄러움 숨소리를 내는 행동인데요. 이러한 단순히 코만 고는 게 아니라 잠을 자는 중 일시적으로 숨을 멈추게 하는 수면 무호흡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데요.

코고는 남자

수면 무호흡증이 계속해서 이어지면 자신의 몸에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만성피로와 졸림증, 심하면 뇌경색, 고혈압,심부전증까지 유발할 수 있어 평소 생활습관이나 체중조절 등 관리가 필요하다.

 

목차

  1. 코골이 무호흡증 원인
  2. 체중감소로 코골이 감소?
  3. 코골이 고치는 법
  4. 코골이 방지 자세

자고있는남자

1. 코골이 무호흡증 원인

코골이 무호흡증은 수면중에 최소 10초 이상 호흡이 멈추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숨을 쉬려는 행위를 하는데도 기도가 폐쇄되어 발생하는 폐쇄성 수면무호흡과 숨을 쉬려는 행위가 일시적으로 정지를 하는 중추성 수면 무호흡으로 분류가 됩니다.

 

이렇게 코골이를 하면서 무호흡증이 발생이 된다면 주간 졸림, 인지 장애 , 직업 수행능력 감소 및 일상생활의 질을 낮추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코골이 무호흡증 원인을 무엇일까요?

 

 

 

수면 무호흡의 90%는 이상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라고 하는데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으로는 잠을 잘때 상기도가 좁아지게 되는 것인데요. 

 

수면 무호흡은 인두기도가 좋아지면서 기도 확장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체중감소로 코골이 감소?

체중이 증가 하게 되면 코골이를 유발하는 이유로는 목에 살이 찌면서 공기가 이동하는 기관지가 좁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한 병원에서 약 300명의 남자 환자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70%이상의 환자가 코골이 발생 이유가 비만이었다고 하는데요.

조깅하는여성

실제로 체중감소를 주제로 치료방법도 나타나기도 하였습니다. 실제로 코골이로 내원을 하게되면 첫 번째로 체중을 줄여보자는 이야기가 나온다고 하는데요. 체중이 10%만 감량이 되어도 수면 무호흡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면 무호흡이 있는 환자들은 살을 빼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유로는 수면무호흡이 있는 사람에게는 앞서 말씀드린 주간 졸림 수행능력 감소 등으로 강도 있는 활동을 하기가 어렵다고 하지만 그래도 체중감소로 코골이를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꼭 체중 관리를 해야겠습니다.

 

3. 코골이 고치는 법

  • 체중감소
  • 양압기 사용
  • 구강 내 장치
  • 비강, 인두부 수술

코골이 고치는 법으로는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먼저, 위에 언급드렸듯이 체중감소를 위한 규칙적인 운동이 가장 쉽고 효과가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취침 전 음주나 안정제 복용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압기 사용으로 수면 무호흡에 도움이 되는 방법인데요. 양압기는 무호흡 상태를 감지해서 무호흡이 생길 때 밖에서 공기를 불어넣어 무호흡을 막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치료 효과는 좋으나 가격이 비싸고, 수면 중에도 마스크를 껴야 하기 때문에 조금은 불편함이 있습니다.

 

 

구강 내 장치를 이용하여 아래턱을 앞당기며 좁아진 인두 기도를 넓혀주는 장치로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어느 정도 도움을 주기는 하나, 장치를 착용하고 있어야 해서 실질적인 수면을 방해한다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비강, 인두부 수술인데요. 비강 수술은 막혀 이는 부분을 교정해 주는 수술이며 인두부 수술은 인두 부위에 늘어진 조직을 제거하고 봉합하는 구개 수두 인두 성형술부터 레이저, 고주파, 전기 소작 수술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생기고 있다고 합니다.

4. 코골이 방지 자세

잠자는 여자

잠을 자는 자세를 바꾸게 되면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을 많이 완화시킬 수가 있는데요. 똑바로 누워서 자게 되면 턱이 아래로 떨어지기가 쉬워지면서 입을 벌리고 잠을 자게 됩니다. 하지만 몸을 옆으로 살짝 돌려 자세를 잡아주는 것으로도 코골이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코골이 무호흡증 고치는 방법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코골이 많이 하신다면 가장 먼저 체중감량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래도 안되신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관원 프리미엄 가격 , 효과 1달 구입비용은 얼마일까?

나이가 들면서 무릎 , 어깨 , 목 , 발목 , 허리 등등 안 아픈 곳이 없는데요. 세월이 흐르면서 점점 관절 기능도 저하가 되고 뼈 건강이 약해지는 것이 어떻게 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인 거 같습니다

pmsmy1zzang.tistory.com

 

 

여드름 흉터 자연치유 가능한가? 없애는법과 연고 추천 정리

얼굴에 생긴 여드름 때문에 여드름을 짜서 그 자리에 흉터가 생겨본 경험 없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여드름은 우리에게 있어서 아주 가까운 모낭 염증성 질환인데요. 이러한 여드름 흉터 자연치

pmsmy1zzang.tistory.com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