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아기 애착형성과 면역력에는 맨살육아

안녕하세요 멍구에요 오늘은 아기 애착형성과 면역력에 좋은 맨살육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하겠습니다.

 

 

 

멍구의 취미공간!! 육아정보를 알아보자!!

# 멍구가 직접 작성하고 알아보며 작성하였습니다 #

# 미흡한 지식이지만 많은 정보가 공유되길 바랍니다 # 

 

 

애착형성의 중요성

 

아이가 태어나면 3년동안 부모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서 애착이 형성이 되는데요 애착의 목적은 생존에 대한 욕구로 이를 충족해야 심리적 안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애착이 잘 형성되면 심리적으로 안정된 아기가 된다 라고 설명을 할 수 있겠습니다.

 

애착을 잘 형성하지 못하면 애착장애가 올 수가 있는데요. 애착장애가 오면 언어발달,사회성 발달, 인지발달, 전반적 발달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기 애착형성과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맨살 육아법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맨살육아

 

아기의 피부에는 많은 성장발달을 촉진시키는 장치들이 분포되어있는데요. 이러한 성장 촉진을 자극하기 위해서 피부와 피부로 느끼는 스킨쉽과 자연 빛 그리고 바람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맨살 육아가 효과적입니다. 글을 보시고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아기와 엄마의 체온을 느끼면서 잠자기

 

 

잠들기 전 아기들은 엄마의 얼굴이나 팔 몸등 만지면서 잠이 드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이는 아기가 엄마와 피부로 맞닿고 싶은 본능적인 심리에서 나타나는 행동인데요. 이렇게 아기들은 피부와 피부가 접촉하는 것을 좋아 한다고 합니다. 피부접촉을 통해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기를 재울때 엄마의 심장소리가 들릴 수 있도록 안아주시고 잠을 재우게 되면 아기는 숙면을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엄마와 아기의 맨손놀이하기

 

 

곤지곤지놀이와 잼잼놀이가 있습니다. 이 놀이는 우리 조상들의 지혜로은 육아 방법인데요. 아기의 손을 자극하면은 뇌의 시냅스가 많이 형성되어 아기가 손을 많이 움직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게 좋습니다. 또 엄마와 손과 손이 접촉을 통해 애착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 아기 기저귀를 갈때 마사지

 

 

아기의 기저귀는 하루에 약 8~12회 정도 갈이를 하는데요 기저귀를 바꿔주는 시간에 아기엉덩이를 부드럽게 닦아주고 다리를 마사지를 해준다면 아기의 다리 근육발달에도 도움이되고 엄마의 체온이 전달 될것입니다.

 

▶ 아기와 목욕시에 엄마와 아빠와 함께하면 좋아요!

 

 

아빠는 일에 찌들어 살기 때문에 아이와 맨살 놀이를 할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퇴근후에 아기 목욕시간에 엄마와 같이 목욕을 한다면 자연스러운 스킨십을 통해서 아빠와 아기의 유대감을 형성하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이상으로 아기 애착형성과 면역력에 도움이되는 맨살육아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기를 위해 위 방법을 해보시고 애착형성과 면역력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